λ³Έλ¬Έ λ°”λ‘œκ°€κΈ°
ꡐ윑

κ°„ν˜Έμ΄λ‘  정리

by xoxocat 2024. 9. 8.
λ°˜μ‘ν˜•

1. Caper κ°„ν˜Έμ§€μ‹μ²΄ 4가지 μœ ν˜•

carper (1978)은 κ°„ν˜Έμ‚¬λ“€μ΄ μ‹€λ¬΄μ—μ„œ κ°€μΉ˜ 있게 μƒκ°ν•˜κ³  μ‹€μ œλ‘œ μ‚¬μš©ν•˜λŠ” μ§€μ‹κ΅¬μΆ•μ˜ 4가지 ν˜•νƒœλ₯Ό λΆ„λ₯˜ν•˜μ˜€μŠ΅λ‹ˆλ‹€
β‘  μœ€λ¦¬μ  μ§€μ‹μ€ κ°„ν˜Έμ— μžˆμ–΄ 도덕적 지식을 μ˜λ―Έν•©λ‹ˆλ‹€. 의무 λ˜λŠ” 무엇을 ν•΄μ•Όλ§Œ ν•˜λŠ” 가에 μ΄ˆμ μ„ 두며, μš°λ¦¬κ°€ λ‹Ήμ—°νžˆ ν•΄μ•Όλ§Œ ν•˜λŠ” 것에 κ΄€ν•œ μˆœκ°„μˆœκ°„μ˜ νŒλ‹¨λ ₯을 ν¬ν•¨ν•©λ‹ˆλ‹€. λ˜ν•œ 쒋은 것, μ˜³μ€ 것, μ±…μž„μ§€λŠ” 것을 νŒλ‹¨ν•˜λŠ” 것을 μ˜λ―Έν•˜κΈ°λ„ ν•©λ‹ˆλ‹€. 윀리적 μ§€μ‹μ˜ 창쑰과정은 λͺ…λ£Œμ„±, κ°€μΉ˜μ„±, μ˜Ήν˜Έμ„±μœΌλ‘œ 윀리적 지식은 νŒλ‹¨μ„ μ–΄λ–»κ²Œ ν•΄μ•Ό ν•œλ‹€κ³  κΈ°μˆ ν•˜κΈ°λ³΄λ‹€ μ–΄λ–€ 결정이 κ°€λŠ₯ν•œμ§€ μ΄μœ λŠ” 무엇인지에 λŒ€ν•œ 톡찰λ ₯을 μ œκ³΅ν•˜λŠ” 것을 μ˜λ―Έν•©λ‹ˆλ‹€.

β‘‘ λ―Έν•™μ  μ§€μ‹μ€ κ°„ν˜Έμ˜ 예술적 μš”μ†Œλ‘œ 기술, 행동이라고 뢈리며 μœ μΌν•˜λ©° λ…νŠΉν•˜κ³  주관적인 ν‘œν˜„μ˜ 의미λ₯Ό μ΄ν•΄ν•˜λŠ” 것을 λ§ν•©λ‹ˆλ‹€. λ˜ν•œ 미학적 μ•Žμ˜ 창쑰과정은 μ°Έμ—¬, 해석, μ‹œκ°ν™”λ₯Ό μ˜λ―Έν•˜κΈ°λ„ ν•©λ‹ˆλ‹€.

β‘’ κ°œμΈμ  μ§€μ‹μ€ μžμ‹ μ΄ μ•Œκ³  전체가 λ˜λŠ” 내적 κ²½ν—˜μœΌλ‘œ μ‚¬λžŒμ΄ 타인을 μ•ˆλ‹€λŠ” 것은 μžμ‹ μ΄ μ•Œκ³  μžˆλŠ” 것을 ν†΅ν•΄μ„œ μ•ˆλ‹€λŠ” 것 μž…λ‹ˆλ‹€. 개인적 μ•Žμ΄ μ—†μ΄λŠ” 'μžμ•„μ˜ 치료적 이용'μ΄λž€ λΆˆκ°€λŠ₯ν•˜λ©° 개인의 μ§€μ‹μ˜ 창쑰적 과정은 κ°œλ°©ν™”, 쀑심화, μΈμ‹ν™”λ‘œ 내적인 μ‚Άμ—μ„œ κ²½ν—˜ν•œ 것과 μΌμΉ˜λ˜λŠ” 참되고 μˆœμˆ˜ν•˜λ©° 총체적인 μžμ•„λ‘œ ν–‰λ™ν•˜λŠ” 것을 μ˜λ―Έν•©λ‹ˆλ‹€. 

β‘£ κ²½ν—˜, μ‹€μ¦μ  μ§€μ‹μ€ κ°„ν˜Έμ˜ κ³Όν•™ν™”λ₯Ό μ˜λ―Έν•˜λ©° κ°€μ„€κ²€μ¦μ˜ μ˜μ—­ λ‚΄μ—μ„œ μ΄λ£¨μ–΄μ§€λŠ” λͺ¨λ“  ν™œλ™μ„ ν¬ν•¨ν•©λ‹ˆλ‹€. 싀증적 과학을 μ°½μ‘°ν•˜λŠ” 과정은 기술, μ„€λͺ…, ν†΅μ œλ‘œμ„œ 싀증적 지식은 연관성을 μ˜ˆμΈ‘ν•˜κ³  μ„€λͺ…ν•˜λŠ” μ΄λ‘ μ΄λ‚˜ κ°œλ…μ  λͺ¨λΈ λ‚΄ μ—μ„œ 잘 μ‘°μ§ν™”λ˜μ–΄ κ°„ν˜Έμ΄λ‘ , κ°œλ… λͺ¨λΈ 및 연ꡬ결과 등은 κ°„ν˜Έμ˜ 과학적 νƒκ΅¬μ˜ μ΄μƒμœΌλ‘œ λ‚˜νƒ€λ‚˜κ²Œ λ©λ‹ˆλ‹€. 

 

2. κ°„ν˜Έμ˜ λ©”νƒ€νŒ¨λŸ¬λ‹€μž„

λ©”νƒ€νŒ¨λŸ¬λ‹€μž„μ΄λž€ ν•œ ν•™λ¬Έμ—μ„œ κ°€μž₯ κ±°μ‹œμ μΈ 관점이며 κ°œλ… 틀을 의미, ν•œ λΆ„μ•Όμ—μ„œ κ°€μž₯ κ΄‘λ²”μœ„ν•œ 의견 일치λ₯Ό ν†΅ν•˜μ—¬ 기초λ₯Ό μ œκ³΅ν•œλ‹€.

일반적 기초 λ˜λŠ” μ „ 세계적인 관점을 λ‚˜νƒ€λ‚΄λ©° κ°„ν˜Έμ˜ λ©”νƒ€νŒ¨λŸ¬λ‹€μž„μ€ 인간, ν™˜κ²½, 건강, κ°„ν˜Έ μž…λ‹ˆλ‹€.

인간은 νŠΉμˆ˜ν•œ ꡬ성둠적 κ²¬ν•΄λ‘œλŠ” 인간을 ν•œ λΆ€λΆ„μœΌλ‘œ 이루어져 μžˆλŠ” κ°œμ²΄λ‘œμ„œ νŒŒμ•…ν•˜λ©° 인간은 기계와 같이 νœ΄μ‹μ„ μ·¨ν•˜κ³  μžˆλ‹€κ°€ 외적인 νž˜μ— λ°˜μ‘ν•˜λŠ” 쑴재이며, 전인적인 κ²¬ν•΄λ‘œλŠ” 인간을 ν•˜λ‚˜μ˜ μ „μ²΄λ‘œ νŒŒμ•…ν•˜λ©° ν†΅ν•©λœ μ „μ²΄λ‘œμ„œμ˜ 인간은 λŠ₯동적이고 ν™˜κ²½κ³Ό μƒν˜Έμž‘μš©ν•˜λŠ” 것을 λ§ν•©λ‹ˆλ‹€. 

ν™˜κ²½μ€ 인간을 λ‘˜λŸ¬μ‹Έκ³  μžˆλŠ” 일체의 κ²ƒμœΌλ‘œ 인간 생쑴에 영ν–₯을 μ£ΌλŠ” λͺ¨λ“  μš”μΈμ„ μ˜λ―Έν•˜λ©° 물리적 ν™˜κ²½μ€ 생λͺ…체에 λŒ€ν•œ 생물학적 ν™˜κ²½, ν† μ–‘, 우주, κ΄‘μ„  λ“±μ˜ μžμ—°ν™˜κ²½κ³Ό 의볡, 주택, 곡μž₯ λ“±μ˜ 인곡적 ν™˜κ²½μ΄ μžˆμŠ΅λ‹ˆλ‹€. λ˜ν•œ μ‚¬νšŒμ  ν™˜κ²½μ€ μ •μΉ˜, 경제, 쒅ꡐ, λ¬Έν™”, κ°€μ‘±, μ‚¬νšŒμ‘°μ§ 같은 인간 ν™˜κ²½ 등이 ν¬ν•¨λ©λ‹ˆλ‹€. 

건강은 WHOμ—μ„œλŠ” μ§ˆλ³‘μ΄ 없을 뿐만 μ•„λ‹ˆλΌ 신체적, 정신적, μ‚¬νšŒμ μœΌλ‘œ μ™„μ „ν•œ μ•ˆλ…• μƒνƒœλ₯Ό μ˜λ―Έν•©λ‹ˆλ‹€. 건강과 μ§ˆλ³‘μ΄ 연속 선상에 μžˆλ‹€κ³  보고 ν•œ 개인이 μžμ‹ μ—κ²Œ κ°€λŠ₯ν•œ 졜적의 μ•ˆλ…•μƒνƒœμ™€ κΈ°λŠ₯μƒνƒœλ₯Ό μœ μ§€ν•˜λŠ” 것이 건강이라고 λ΄…λ‹ˆλ‹€. 

κ°„ν˜ΈλŠ” λ―Έκ΅­κ°„ν˜Έν˜‘νšŒ (1980)μ—μ„œλŠ” μ‹€μ œμ -잠재적 κ±΄κ°•λ¬Έμ œμ— λŒ€ν•œ μΈκ°„μ˜ λ°˜μ‘μ„ μ§„λ‹¨ν•˜κ³  μΉ˜λ£Œν•˜λŠ” 것이라고 λ§ν•˜λ©°, λŒ€ν•œκ°„ν˜Έν˜‘νšŒ (1983)μ—μ„œλŠ” λͺ¨λ“  개인, κ°€μ‘±, μ§€μ—­μ‚¬νšŒλ₯Ό λŒ€μƒμœΌλ‘œ ν•˜μ—¬ κ±΄κ°•μ˜ 회볡, μ§ˆλ³‘μ˜ 예방, κ±΄κ°•μ˜ μœ μ§€μ™€ 증진에 ν•„μš”ν•œ μ§€μ‹, κΈ°λ ₯, μ˜μ§€μ™€ μžμ›μ„ 갖좔도둝 직접 λ„μ™€μ£ΌλŠ” ν™œλ™μ΄λΌκ³  λ§ν•©λ‹ˆλ‹€. 

 

3. κ°„ν˜Έμ΄λ‘ , 연ꡬ, μ‹€λ¬΄μ˜ 관계 

κ°„ν˜Έμ΄λ‘ μ€ κ°„ν˜Έμ˜ 철학적 κ·Όκ±°λ₯Ό 밝히기 μœ„ν•΄ μ²΄κ³„μ μœΌλ‘œ μž‘μš©ν•˜λ©° κ°„ν˜Έμ‚¬μ˜ μ—­ν• κ³Ό κ°„ν˜Έμ˜ 의미λ₯Ό μ •μ˜ν•©λ‹ˆλ‹€. 
논리적 νŠΉμ„±μ΄ μ‘΄μž¬ν•˜λ©°, 검증가λŠ₯ν•œ κ°€μ„€μ˜ 기반이 되기 λ•Œλ¬Έμ— 연ꡬλ₯Ό 톡해 ν•™λ¬Έ μ˜μ—­ λ‚΄μ—μ„œ 지식 ν–₯상에 도움을 μ£Όκ³  μ‚¬νšŒμ μΈ κ°„ν˜Έμ²΄κ³„μ˜ λ§₯락을 μ œμ‹œν•©λ‹ˆλ‹€. λ˜ν•œ κ°„ν˜Έμ΄λ‘  싀무λ₯Ό ν–₯μƒν•˜λŠ” 것이고 이λ₯Ό 톡해 개인, κ°€μ‘±, μ§€μ—­μ‚¬νšŒμ˜ 건강과 μ‚Άμ˜ μ§ˆμ— 긍정적인 영ν–₯을 λ―ΈμΉ˜λŠ” 것을 λͺ©μ μœΌλ‘œ ν•©λ‹ˆλ‹€.

μ—°κ΅¬λŠ” 기쑴의 지식을 κ²€μ¦ν•˜κ³  μ •λ ¨ν•˜λ©°, κ°„ν˜Έμ‹€λ¬΄μ— μ§βˆ™κ°„μ ‘μ μœΌλ‘œ 영ν–₯을 λ―ΈμΉ˜λŠ” μƒˆλ‘œμš΄ 지식을 μƒμ„±ν•˜λŠ” 과학적 과정이며 개인과 ν™˜κ²½μ˜ μƒν˜Έμ μš©μ— λŒ€ν•œ 탐ꡬ와 생애 주기에 걸친 졜적의 κΈ°λŠ₯κ³Ό μ›°λ‹ˆμŠ€ 증진을 μœ„ν•œ μ€‘μž¬ κ°œλ°œμ— 관심이 μžˆμŠ΅λ‹ˆλ‹€. λ˜ν•œ 싀무에 합리적인 κ·Όκ±°λ₯Ό μ œκ³΅ν•˜κΈ° μœ„ν•΄ κ°„ν˜Έ 쀑 μž¬κ°€ λŒ€μƒμž 결과에 λ―ΈμΉ˜λŠ” 영ν–₯을 μΈ‘μ •ν•©λ‹ˆλ‹€. 

μ‹€λ¬΄λŠ” κ°„ν˜Έμ΄λ‘ κ³Ό λ”λΆˆμ–΄ λ—„ 수 μ—†λŠ” 유기적 κ΄€λ ¨μ„±μœΌλ‘œ 이둠이 싀무에 μœ μš©ν•˜κ²Œ μ μš©ν•˜κΈ° μœ„ν•΄ κ°„ν˜Έ μ‹€λ¬΄μžλ“€κ³Ό 이둠 사이에 μ˜€λŠ” 괴리감을 쀄여 μ˜€μ°¨λ²”μœ„λ₯Ό μ΅œμ†Œν™”ν•©λ‹ˆλ‹€. μ‹€λ¬΄λŠ” μΌμƒμƒν™œμ—μ„œ μΌμ–΄λ‚˜λŠ” λ‹€μ–‘ν•œ ν˜„μƒ 쀑 λ§Žμ€ 원인과 κ²°κ³Όλ₯Ό ν†΅κ³„μ μœΌλ‘œ μ œκ³΅ν•¨μœΌλ‘œμ¨ κ°„ν˜Έ μ‹€λ¬΄μžμ˜ 행동과 νŒλ‹¨μ— 결정적인 영ν–₯을 미치기 λ•Œλ¬Έμ— μ€‘μš”ν•œ μš”μ†Œκ°€ λ©λ‹ˆλ‹€.

λ”°λΌμ„œ 이둠은 싀무λ₯Ό κ°€μ΄λ“œν•˜κ³ , 싀무λ₯Ό 톡해 κ°„ν˜Έμ΄λ‘ μ΄ 닀듬어져 싀무λ₯Ό μœ„ν•œ 이둠이 개발되며, μ—°κ΅¬λŠ” 이둠을 κ²€μ¦ν•˜κ³  μˆ˜μ • 및 λ³΄μ™„ν•©λ‹ˆλ‹€. κ°„ν˜Έν•™μ—μ„œ μ‹€λ¬΄λŠ” 연ꡬλ₯Ό 톡해 κ²€μ¦λœ 이둠에 κΈ°λ°˜μ„ λ‘‘λ‹ˆλ‹€.

 

4. μ€‘λ²”μœ„μ΄λ‘ κ³Ό κ·Έ κ°œλ…μ˜ μ •μ˜

μ€‘λ²”μœ„ μ΄λ‘ μ€ κ°€μž₯ μΆ”상적 μ‚¬κ³  (κ°„ν˜Έλͺ¨λΈ)κ³Ό κ°€μž₯ κ΅¬μ²΄μ  μ‚¬κ³  (싀무지침)의 μ€‘간에 μœ„ν”Ό ν•œ μ΄λ‘ ν˜•νƒœλ‘œ μ‹€λ¬΄λ₯Ό λ°”νƒ•μœΌλ‘œ ν•œ μ—°κ΅¬μ— μ˜ν•΄ μ΄λ‘ μ΄ κ΅¬μ„±λœ ν›„ κ΄€λ ¨λœ λ‹€λ₯Έ μ΄λ‘ λ“€κ³Ό ν†΅ν•©λ˜μ–΄ μ΄λ‘ μ„ ν˜•μ„±ν•©λ‹ˆλ‹€. μ€‘λ²”μœ„ μ΄λ‘ μ˜ ν™œμ„±ν™”λŠ” κ°„ν˜Έμ˜ λ°œμ „을 κΈ°λŒ€ν•  μˆ˜ μžˆμœΌλ©° μΌˆλ¦¬μ˜ κ±΄κ°•μ±…무이둠, νŽœλ”μ˜ κ±΄κ°•μ¦μ§„λͺ¨λΈ, λ―Έμ…Έμ˜ μ§ˆλ³‘ λΆˆν™•μ‹€μ„± μ΄λ‘ , μ½œμΉ΄λ°”μ˜ μ•ˆμœ„이둠 λ“± μ΄ μžˆμŠ΅λ‹ˆλ‹€.

μ½œμΉ΄λ°”μ˜ μ•ˆμœ„μ΄λ‘ μ˜ λ°°κ²½μ€ μ•ˆμœ„λž€ μ‹ μ²΄μ μΈ λ™μ‹œμ— μ •μ‹ μ μΈ κ²ƒμ΄λ©° κ°„ν˜Έμ‚¬μ˜ μ±…μž„μ€ μ‹ μ²΄μ μΈ λŒλ΄„μ—μ„œ λλ‚˜μ§€ μ•ŠμœΌλ©° μ•ˆμœ„λ₯Ό ν†΅ν•΄ νšŒλ³΅μ— μ΄λ₯Ό μˆ˜ μžˆμŒμ„ μ˜λ―Έν•©λ‹ˆλ‹€. μ’‹μ€ κ°„ν˜Έμ‚¬λŠ” ν™˜μžλ₯Ό νŽΈμ•ˆν•˜κ²Œ λ§Œλ“€λ©° μ•ˆμœ„μ œκ³΅μ€ κ°„ν˜Έμ‚¬μ˜ λŠ₯λ ₯κ³Ό μ„±κ²©μ— λŒ€ν•œ μΌμ°¨μ μΈ κ²°μ •μš”μ†Œλ₯Ό λ§ν•©λ‹ˆλ‹€. 

 

5. λ‰΄λ§Œμ˜ λΆ„λ₯˜μ²΄κ³„

미립자적-κ²°μ •λ‘  ν•™νŒŒλŠ” μ‹€μ¦μ£Όμ˜μ  κ΄€μ μœΌλ‘œ ν†΅μ œλ₯Ό ν•„μš”λ‘œ ν•˜λŠ” 연ꡬ방법을 κ°•μ‘°ν•˜λ©° 인간은 μž‘μ€ λ‹¨μœ„λ‘œ 뢄할될 수 있으며 λ³€ν™”λŠ” μ„ ν˜•μ μ΄κ³  인과적으둜 λ‚˜νƒ€λƒ…λ‹ˆλ‹€. κ°„ν˜Έν•™ λ‚΄μ—μ„œλŠ” 미림자적-κ²°μ •λ‘  ν•™νŒŒ κ΄€μ μ˜ 이둠이 많으며 미립자적- κ²°μ •λ‘  이둠 λ°”νƒ•ν•˜μ— μƒν˜Έμ -톡합적인 κ°„ν˜Έλ₯Ό μ œκ³΅ν•˜λ©° 일체둠적-λ³€ν™” κ΄€μ μœΌλ‘œ λŒ€μƒμžλ₯Ό 바라봐야 ν•©λ‹ˆλ‹€. 

 

μƒν˜Έμ -톡합 ν•™νŒŒλŠ” μ‹€μž¬λŠ”  ν•œ 가지 츑면만 μžˆλŠ” 것이 μ•„λ‹ˆλΌ 닀면적이고, 상황에 따라 λ‹€λ₯Ό 수 μžˆλŠ” 상황적인 것을 μ˜λ―Έν•˜λ©° μƒν˜Έμž‘μš©μ— μ˜ν•΄ 적응-μ„±μž₯-λ³€ν™”λ©λ‹ˆλ‹€. 

일체둠적-λ³€ν™” ν•™νŒŒλŠ” 인간은 일체둠적 쑴재이며 슀슀둜 μ§„ν™”ν•˜μ—¬ 슀슀둜 κ·œμ œν•˜λŠ” 쑴재이고 인간은 세계적이며 자기 진화적 μ—λ„ˆμ§€ μ‹œμŠ€ν…œμ— 속해 μžˆμœΌλ©΄μ„œ κ·Έ μ‹œμŠ€ν…œκ³Ό 지속, λ™μ‹œμ μœΌλ‘œ μƒν˜Έμž‘μš©ν•˜λŠ” 쑴재라 μ •μ˜ν•©λ‹ˆλ‹€.  인간을 λΆ€λΆ„μ˜ ν•©μœΌλ‘œ 이해할 수 μ—†μœΌλ©°, 각 μΈκ°„μ˜ μ—λ„ˆμ§€ 양상과 각 μΈκ°„μ˜ νŠΉμ„±μœΌλ‘œ 이해할 수 μ—†μœΌλ©°  κ° μΈκ°„μ˜ κ³ μœ μ„±μ„ 보기 λ•Œλ¬Έμ— 좔상적이고 μˆ˜μΉ˜ν™”κ°€ λΆˆκ°€λŠ₯ν•˜λ‹€. 양적연ꡬ가 μ–΄λ €μ›Œ μ§ˆμ μ—°κ΅¬λ‘œ ν•΄μ•Ό 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