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

by xoxocat 2024. 9. 7.
반응형

1. 윤리원칙과 윤리규칙

윤리원칙

① 자율성 존중의 원칙 (개인적 자유와 가치, 신념, 선택을 존중하는 원칙), ② 악행금지의 원칙 (해가 될 행동, 위험을 피하도록 하는 원칙), 이중효과의 원칙(윤리적으로 유익하나 신체적 손상효과가 동시에 예측되는 행동, 예측되는 유익한 영향 > 예측되는 손상효과) 포함됩니다

③ 선행의 원칙 (타인을 돕기 위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원칙), 선의의 간섭주의 (선행의 원칙 > 자율성의 원칙)도 포함됩니다.  

④ 정의의 원칙 (공평한 분배에 대한 원칙)이 있습니다.

윤리규칙은 

① 정직의 규칙 (진실 되게 상대방을 속이지 않는 규칙, 진실 통고의 문제가 해당됨), ② 성실의 규칙 혹은 약속준수의 원칙 (정직하게 수행하는 규칙, 약속을 이행 및 자율성과 진실을 말하기와 같은 윤리적 행위의 특성을 올바르게 만드는 규칙) ③ 사생활보호 규칙 혹은 신의규칙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규칙) 이 있습니다.  

2. APN 역할과 역할전이 단계

APN 역할은 
① 전문가적 간호실무제공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간호실무와 관련 학문에 대한 지식과 기술 기초로 대상자에게 상급간호실무를 제공합니다.
② 교육과 상담으로 환자, 가족, 일반간호사, 간호학생 및 타 보건의료인력 등 교육, 보수교육, 실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수행합니다. 
③ 연구결과를 실무현장에 적용, 실무 중 간호문제를 발견하여 연구문제로 제시하며 연구를 직접 수행하거나 참여하는 것입니다. 
④ 리더십으로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간호의 질과 상급간호실무의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변화 촉진자, 역할 모델 및 옹호자로서 활동하는 임상적 지도력을 발휘합니다

⑤ 자문 및 협동으로 대상자를 위한 간호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환자, 가족, 일반 간호사, 타 보건의료인력을 대상으로 상급지식과 기술, 판단력을 이용하여 자문하거나 협동적 관계를 형성하고 조정하는 활동을 합니다.    

역할 전이란, 시간과 더불어 새로운 역할의 습득 시에 일어나는 역동적인 변화의 과정을 의미하며, 역할전이 단계로는 
①완전의존단계로서 임상기술에 대한 자신감 상실과 무능력한 느낌을 가지며, 역할혼돈과 불안이 동반되는 역할전이 단계입니다. 
②능력개발단계는 간호지식과 기술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실무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과 기준들을 최초형성, 자신감이 증가합니다.  
③독자적 단계는 전체적 평가를 수행할 능력에 대한 편안한 느낌이며, 중재와 관리의 선택에 집중하는 단계입니다. 
④상호의존단계는 간호와 의학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전문역할에 대한 나름의 해석을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3. 보건의료의 필요성, 보건의료정책에 참여전략

전문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상급간호실무를 제공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이 있으며 환자와 가족을 비롯한 일반간호사, 간호학생 및 타 보건의료인력의 교육과 실무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여 수행합니다. 연구결과를 실무에 적용하고 실무 중 발견한 간호문제를 연구로 제시하여 연구를 수행하거나 참여합니다. 간호의 질과 상급간호실무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변화를 촉진하고 임상적 지도력을 발휘하며 환자, 가족, 일반간호사, 타 보건의료인력에게 자문과 협력자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의료 행위의 전문화와 세분화, 노인인구의 증가, 만성질환과 복합질병의 유병률 증가,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등으로 보건의료에서 전문간호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정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관심과 정책 수립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하여 정책변화를 위한

제안서 작성과 서포터스 활동을 더불어 지지자들을 확대해 가며 쟁점에 대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통로를  확충해야 합니다.

4. 다학제적 협력

전문간호사의 성공적인 실무의 기초가 되는 협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협력을 통해 비용 및 치료의 질을 포함해 대상자의 치료에도 영향을 줍니다. 협력은 두 명 이상의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 또는 결과 달성을 위하여 서로에 대해 몰입하는 것으로 전문간호사의 협력은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 역량을 실행하게 됩니다. 효과적인 협력의 특성은 첫 번째 임상역량으로 임상 간의 성공적인 협력 경험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특성 이자 협력의 핵심요소이기도 하며, 자신의 실무에 대한 확신이 의료진 사이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팀원 간 상호의존적 관계를 유지하며 책임을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대인관계 능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신뢰와 상호존중, 다양하고 보완적인 문화와 지식 및 기술의 존중, 유머는 협력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냅니다. 학제 간 팀에서 회원들은 환자 간호 혹은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며 서로 가르치고, 배워가며 경계를 넘어 고객에게 통합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5. 리더의 영역과 향상전략

리더의 영역은 환자와 직원, 전문조직, 보건의료시스템, 보건정책 결정의 영역에서 발생되며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임상에서 리더십은 환자와 직원에게 힘을 실어주는 역할모델 이자 멘토입니다. 환자의 간호를 개선하고 간호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는 변화전략을 제안하고 실행합니다. 특히 타 부서와의 관계 시 다학제적 리더십이 발휘됩니다. 
② 전문직 리더십은 조직에 대한 멘토십, 권한부여, 적극적인 참여 및 동료와 협력하고 다른 간호사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또한 멘토링이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고, 동료의 멘토가 됩니다.
③ 시스템 리더십은 보건의료 조직 내에서 APN은 팀을 이끌고 팀에 헌신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환자간호 혹은 간호사, 다른 직원들의 실무를 개선하기 위한 기타 활동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④ 건강정책 관련 리더십은 APN은 정책결정에 대한 기득권을 가지고 있어 더 많은 법과 규정이 APN의 실무에 대한 영향을 함께 제정됨에 따라 APN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향상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리더십 포트폴리오 개발 
② APN 그룹 간 공동작업 
③ 동기부여 및 권한부여
④ 네트워킹
⑤ 변경계획 및 구현
⑥ 기관평가
⑦ 팔로워십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증관리 간호중재 (통증중재 약물요법)  (2) 2024.09.09
간호이론 정리  (7) 2024.09.08
임상간호연구  (2) 2024.09.06
통증관리 (사정, 통증관리지침)  (0) 2024.09.05
통증관리 (병태생리, 간호중재)  (3) 2024.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