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호연구의 목적
과학적 연구를 통하여 얻은 지식체에 근거하여 간호중재의 효율성을 입증하고, 나아가 근거중심 간호제공 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도우며 건강관리체계에 기여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이러한 간호연구는 임상에서 간호현상을 서술, 설명, 예측하고 나아가 더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현상을 통제하는 과학적 지식의 이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호연구의 최종목표는 간호실무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다시 정리해 보자면
① 전문적 지식체의 형성으로 실무를 중요시하는 간호 전문직에 있어서 연구는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임상적 판단을 하여 근거 중심실무를 행하는 간호사 만이 대상자를 돌볼 수 있는 전문가적인 책임감과 자율성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② 간호의 범주규명하여 간호의 범주는 매우 넓고 경계가 모호한데 연구를 통하여 그러한 경계를 분명히 하는 지식체를 얻을 수 있고 간호 고유의 지식체를 가짐으로써 다른 건강 전문직과 구별되게 할 수 있습니다.
③ 간호중재의 효율성 입증하여 의료비의 상승에 따라 대상자들은 전체 건강관리체계에서 각종 보건의료 관련 전문직들의 서비스 효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데 연구를 통하여 간호실무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를 하여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실효가 없는 것은 수정 및 보완하여 나가야 합니다.
④ 의사결정을 통해 간호사가 간호를 하면서 많은 판단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연구는 간호사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됩니다.
⑤ 간호교육, 행정, 간호실무에 기여로 간호행정에 기여하는 연구들은 간호 행정자가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간호사의 권리향상과 인력확보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연구문제 선정 시 고려할 점
① 연구문제의 중요성으로 연구문제가 의미있는 방식으로 간호지식체에 기여할 잠재력이 있는지를 평가를 하여야 합니다.
(결과가 간호지식체나 실무에 기여할 것인가?, 결과가 간호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가?, 이론과 연결 될 것인가?) 이러한 연구문제 평가 의의는 간호학, 간호실무에 대한 연구문제의 중요성 (의의), 간호지식에 대한 의미 있는 기여 가능성, 연구문제는 중요한 것인지, 연구결과를 통하여 대상자가 간호사, 광범위한 건강관리커뮤니티, 사회가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합니다.
② 연구가능성으로 연구문제가 과학적 탐구를 통해 연구될 수 있는 문제인지를 평가, 연구문제에 관련된 변수들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측정되어야 연구가 가능하게 합니다. (관심분야의 선행연구 확인하여 미해결 된 문제 선택(문헌고찰 필수), 명확한 개념이 있어야 구체적 질문이 가능함, 개념을 관찰이나 활동 근거로 설명) 이러한 연구 가능성은 포함된 변수들은 정확하게 정의되고 측정할 수 있는 것들인지 개념을 명확히 하고 정의하여 측정이나 관찰이 가능하여야 한다. 만약 개념의 정의가 불가능하다면 질적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③ 연구 수행가능성으로 연구가 현실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는지 고려하는 것으로 시간과 시기, 계획에 따라 일정 시간 내 수행하거나 대상자의 이용 가능성과 연구경비 및 대상자 관련자의 협조와 연구자의 전문성과 경험, 윤리적 고려, IRB 승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용이성은 시간과 시기, 연구 참여자 이용가능성과 다른 사람과의 협력가능성, 시설 및 장비, 연구자의 경험과, 윤리적 고려가 있습니다.
④ 연구자의 흥미로 과학적인 연구에서는 시간과 노력 필요, 성공적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 주제는 연구자에게 중요하고 흥미로워야 합니다.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차이
양적연구는 현상을 서술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조사하며,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객관작 체계적 과정으로 논리실증주의 철학으로부터 출현하였습니다.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 연구자는 연구 수행 시 연구로부터 분리되어 연구자의 가치가 연구의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며, 연구의 초점은 구체적이고 환연적 이어야 합니다. 양적연구의 특성은 체계성, 통제성, 경험성, 일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목적은 서술, 설명, 예측, 통증 등 이론검증과 객관적 실체를 규명하는 것이며 사전결정이나 미시적, 명세적, 구조화로 설계하여 실험적이며 상과적 가성과 이론이 선행 절차가 있어야 합니다.
연구표본은 크게 하여, 연구방법은 연역적으로 서술연구 (실제 생활에 있어 현상에 대한 기술), 상관관계 (둘이나 그 이상의 변수들 사이 직성상에 있는 관련성 실험), 유사실험 (선택된 독립적 변수들과 의존적 변수들 사이에 있는 원인과 효과의 관련성 확인), 순수실험 (일정하지 않은 조건을 고도로 통제된 조건하에 원인과 결과에 대한 독립성과 의존성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 등으로 연구하여 측정, 설문지, 척도, 검사, 구조화된 면접과 관찰해 객관적이며 통계적 보고의 결과를 냅니다.
한계점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복잡한 현상을 몇 개의 변수만을 가지고 설명하려 하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가 많으면
결과해석을 겪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질적연구는 삶의 경험을 기술하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여 주관적이고, 상호작용적 접근으로 인간의 독특하고 역동적이며, 전인적 특성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행동과학과 사회과학으로부터 발전되었습니다. 연구의 초점은 보통 총채적이며 연구자의 의도는 전체에 의미를 줍니다.
목적은 현상에 대한 새로운 견해와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이론개발과 실상의 구성을 위함으로 즉각적이며 점진적이고 거시적, 융통성 있게 설계하도록 합니다.
연구의 표본은 적게 하여, 연구방법은 귀납적으로 현상학적 연구(연구참여자의 체험을 있는 그대로 기술 (의미, 경험에 관심)), 근거이론 연구 (연구현상에 대한 이론을 개발하는 체계적 절차를 제공하는 질적연구 방법), 민속학적 연구(인간이 문화적 전·후 맥락에서 어떻게 자신의 세계에 의미 부여하는지 확인), 역사적 연구(현상의 시간적 해석, 연구자료가 지지해 주는 일반화를 찾기 위한후향적 접근) 등으로 연구하여 현장기록, 문서, 테이프, 사진, 문화기술적 면접과 관찰 등 도구를 사용해 해석적이고 이야기 보고체로 결과를 냅니다.
한계점은 통제나 조작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학적인가’라는 의문이 있으나 신뢰성, 적합성, 감사 가능성, 중립성으로 평가하여 극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사결과의 일반화가 곤란하다는 점입니다.
4. 종속 변수와 독립변수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의 원인 또는 선행조건이 되는 변수를 말하며 종속변수에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는 가정 혹은 종속변수에 영향을 생각하는 변수를 의미합니다. 실험연구에서 실험에서 실험자에 의해 실험조건이나 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떻게 조작되고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게 되는 데 실험조건이나 실험 변수 즉, 실험처치가 독립변수가 되어 다른 변수의 예측하는 근거가 됩니다.
종속변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독립변수들의 영향에 의해 변화가 일어나는 독립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를 의미하며 종속변수는 결과, 귀결 또는 평가되는 것입니다. 실험연구에서 처치(실험변수)에 의하여 변화가 일어나는 실험처치의 효과로서 비 실험연구에서 변수들 사이 관계를 볼 때 추정 또는 예측의 근거가 되는 요인이 독립변수이며, 추정받는 변수가 종속변수입니다. 이러한 종속변수는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라 같이 변화합니다.
5.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신뢰도 : 하나의 척도를 동일 대상에 여러 번 적용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속성을 얼마나 참 값에 가깝게 측정했느냐 하는 것을 의미하며 측정 오차가 적을수록 신뢰도가 높습니다.
신뢰도가 높으면 연구자나 측정시간 및 환경에 차이가 있더라도 동일한 결과 값이 나타납니다.
신뢰도 검증방법으로는 ① 안정성 (도구를 반복 사용 시 같은 결과를 얻는 정도)으로 동일한 대상자에게 대략 2주 정도의 시차를 두고 2번 적용한 결과의 상관관계로 측정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습니다. ② 내적일관성 (측정도구의 동질성)으로 한 번의 검사로 신뢰도를 구분할 수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신뢰도가 높을수록 도구가 관심이 있는 속성 만을 측정하여 다른 속성은 측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구의 종류는 반분법, 알파계수, KR-20 이 있습니다. ③ 동등성으로 같은 대상자의 같은 속성을 측정하는 데 있어 도구의 동등성을 결정하는 것으로 측정자 간 신뢰도와 등가척도가 해당됩니다.
타당도 : 척도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측정해 내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연구자가 조작적 정의와 지표, 척도 등을 사용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제대로 측정하였다면 타당도가 높습니다.
타당도 검증방법으로는 ① 내용타당도로 측정도구의 문항이 도구가 측정하려는 내용을 적절하게 대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액면타당도, 표본타당도가 해당됩니다 ② 준거타당도는 측정도구에 의한 측정결과와 외적준거의 관계를 평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동시타당도, 예측타당도가 해당됩니다. ③ 구성타당도는 이론에 근거하여 그 개념이 포함된 가설을 세워 새로 개발한 척도를 사용한 결과 이론적으로 예측한 대로 관계가 검정됨으로써 척도의 타당성을 확보합니다. 여기에는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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