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aper 간호지식체 4가지 유형
carper (1978)은 간호사들이 실무에서 가치 있게 생각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지식구축의 4가지 형태를 분류하였습니다
① 윤리적 지식은 간호에 있어 도덕적 지식을 의미합니다. 의무 또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 가에 초점을 두며, 우리가 당연히 해야만 하는 것에 관한 순간순간의 판단력을 포함합니다. 또한 좋은 것, 옳은 것, 책임지는 것을 판단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윤리적 지식의 창조과정은 명료성, 가치성, 옹호성으로 윤리적 지식은 판단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기술하기보다 어떤 결정이 가능한지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미학적 지식은 간호의 예술적 요소로 기술, 행동이라고 불리며 유일하며 독특하고 주관적인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미학적 앎의 창조과정은 참여, 해석, 시각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③ 개인적 지식은 자신이 알고 전체가 되는 내적 경험으로 사람이 타인을 안다는 것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통해서 안다는 것 입니다. 개인적 앎이 없이는 '자아의 치료적 이용'이란 불가능하며 개인의 지식의 창조적 과정은 개방화, 중심화, 인식화로 내적인 삶에서 경험한 것과 일치되는 참되고 순수하며 총체적인 자아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④ 경험, 실증적 지식은 간호의 과학화를 의미하며 가설검증의 영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실증적 과학을 창조하는 과정은 기술, 설명, 통제로서 실증적 지식은 연관성을 예측하고 설명하는 이론이나 개념적 모델 내 에서 잘 조직화되어 간호이론, 개념 모델 및 연구결과 등은 간호의 과학적 탐구의 이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2. 간호의 메타패러다임
메타패러다임이란 한 학문에서 가장 거시적인 관점이며 개념 틀을 의미, 한 분야에서 가장 광범위한 의견 일치를 통하여 기초를 제공한다.
일반적 기초 또는 전 세계적인 관점을 나타내며 간호의 메타패러다임은 인간, 환경, 건강, 간호 입니다.
인간은 특수한 구성론적 견해로는 인간을 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개체로서 파악하며 인간은 기계와 같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가 외적인 힘에 반응하는 존재이며, 전인적인 견해로는 인간을 하나의 전체로 파악하며 통합된 전체로서의 인간은 능동적이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환경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것으로 인간 생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의미하며 물리적 환경은 생명체에 대한 생물학적 환경, 토양, 우주, 광선 등의 자연환경과 의복, 주택, 공장 등의 인공적 환경이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환경은 정치, 경제, 종교, 문화, 가족, 사회조직 같은 인간 환경 등이 포함됩니다.
건강은 WHO에서는 질병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를 의미합니다. 건강과 질병이 연속 선상에 있다고 보고 한 개인이 자신에게 가능한 최적의 안녕상태와 기능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이라고 봅니다.
간호는 미국간호협회 (1980)에서는 실제적-잠재적 건강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대한간호협회 (1983)에서는 모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말합니다.
3. 간호이론, 연구, 실무의 관계
간호이론은 간호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기 위해 체계적으로 작용하며 간호사의 역할과 간호의 의미를 정의합니다.
논리적 특성이 존재하며, 검증가능한 가설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연구를 통해 학문 영역 내에서 지식 향상에 도움을 주고 사회적인 간호체계의 맥락을 제시합니다. 또한 간호이론 실무를 향상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과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는 기존의 지식을 검증하고 정련하며, 간호실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과학적 과정이며 개인과 환경의 상호적용에 대한 탐구와 생애 주기에 걸친 최적의 기능과 웰니스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관심이 있습니다. 또한 실무에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 중 재가 대상자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실무는 간호이론과 더불어 뗄 수 없는 유기적 관련성으로 이론이 실무에 유용하게 적용하기 위해 간호 실무자들과 이론 사이에 오는 괴리감을 줄여 오차범위를 최소화합니다. 실무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 중 많은 원인과 결과를 통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간호 실무자의 행동과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이론은 실무를 가이드하고, 실무를 통해 간호이론이 다듬어져 실무를 위한 이론이 개발되며, 연구는 이론을 검증하고 수정 및 보완합니다. 간호학에서 실무는 연구를 통해 검증된 이론에 기반을 둡니다.
4. 중범위이론과 그 개념의 정의
중범위 이론은 가장 추상적 사고 (간호모델)과 가장 구체적 사고 (실무지침)의 중간에 위피 한 이론형태로 실무를 바탕으로 한 연구에 의해 이론이 구성된 후 관련된 다른 이론들과 통합되어 이론을 형성합니다. 중범위 이론의 활성화는 간호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켈리의 건강책무이론, 펜더의 건강증진모델, 미셸의 질병 불확실성 이론, 콜카바의 안위이론 등 이 있습니다.
콜카바의 안위이론의 배경은 안위란 신체적인 동시에 정신적인 것이며 간호사의 책임은 신체적인 돌봄에서 끝나지 않으며 안위를 통해 회복에 이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좋은 간호사는 환자를 편안하게 만들며 안위제공은 간호사의 능력과 성격에 대한 일차적인 결정요소를 말합니다.
5. 뉴만의 분류체계
미립자적-결정론 학파는 실증주의적 관점으로 통제를 필요로 하는 연구방법을 강조하며 인간은 작은 단위로 분할될 수 있으며 변화는 선형적이고 인과적으로 나타냅니다. 간호학 내에서는 미림자적-결정론 학파 관점의 이론이 많으며 미립자적- 결정론 이론 바탕하에 상호적-통합적인 간호를 제공하며 일체론적-변화 관점으로 대상자를 바라봐야 합니다.
상호적-통합 학파는 실재는 한 가지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면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상황적인 것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에 의해 적응-성장-변화됩니다.
일체론적-변화 학파는 인간은 일체론적 존재이며 스스로 진화하여 스스로 규제하는 존재이고 인간은 세계적이며 자기 진화적 에너지 시스템에 속해 있으면서 그 시스템과 지속, 동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라 정의합니다. 인간을 부분의 합으로 이해할 수 없으며, 각 인간의 에너지 양상과 각 인간의 특성으로 이해할 수 없으며 각 인간의 고유성을 보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수치화가 불가능하다. 양적연구가 어려워 질적연구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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